홈
아티클
People
Pick
모임
Close
#비영리/활동가
Pick
어쩌다 모금을 하게 된 사람이 쓰는 글
십시일방이 평균 80%의 뉴스레터 오픈율을 유지하는 비결은 3가지 입니다. 첫째, 기부자와 가까운 거리에서 소통합니다. 둘째, 현장의 목소리를 생생히 전합니다. 셋째, 기부자와 솔직한 생각을 공유합니다.
#사회참여
#비영리/활동가
Pick
비영리 조직은 어떻게 돈을 버나요?
저는 돈 잘 버는 방법을 고민하는 비영리 조직이 점점 더 많아지기를 희망합니다. 비영리 조직이 확장되는 선순환이 우리가 꿈꾸는 더 나은 세상에 한 걸음 가깝게 해줄 것이라 믿습니다.
#사회참여
#비영리/활동가
Pick
전직 마케터의 도파민 터지는 사회변화 캠페인 기획법
보통 캠페인은 짧은 기간 진행하는 데 반해, 사회는 천천히 변화합니다. 기획자나 활동가들은 캠페인을 하기 전과 후의 세상이 아무 변화가 없는 것 같아 무력감을 느끼기도 하죠. 사회변화 캠페인이 지속하고 확장되려면 더 많은 사람이 성과 측정 방법을 고민하고 지원해야 합니다. 가시적인 성과를 기록하고 공유할 수 있을 때, 우리는 많은 변화를 만들 수 있다고 믿습니다.
#사회참여
#미디어
#비영리/활동가
People
“너(잠재후원자), 내 동료가 되어라!”
모금은 단순한 예산 확보가 아니다. 특히 개인 후원자 모금은 단체의 미션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하고 후원자와 진솔한 소통을 할 수 있는 유일한 기회다. 후원 요청을 통해 우리의 미션과 활동을 자세히 소개하고 설득하는 과정에서 후원자는 미션을 더 깊이 이해한다. 우리의 가치를 알리는 가장 확실하고 적극적인 방법이다. 모금은 미션 실현과 후원자와의 관계 강화를 위한 중요한 과정이다.
#비영리/활동가
#기술/과학
Pick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데이터 활용법
임팩트라는 성과를 내고 증명해야 할 필요가 있는 우리에게, 가끔은 측정을 잘하고 평가를 잘 받는 것이 목표가 될 때가 있는 것 같습니다. 중요한 것은 문제를 겪고 있는 당사자, 한 개인의 삶에 개입할 만큼 진정성으로 임하는 것임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그 진정성을 뒷받침하는 것이, 임팩트 생태계에 필요한 데이터 분석이라 생각합니다.
#기술/과학
#비영리/활동가
#창작/연구
Pick
'활동가님'이라니, 저를 부르신 거겠지요?
저는 잠수함토끼콜렉티브를 ‘환자 단체’로 규정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섭식장애 경험 당사자라고 해도 지금 한창 가장 힘든 시기를 통과하는 사람도 있겠고, 이제 충분히 회복됐다고 느끼는 사람도 있을 테고, 또 섭식장애에 대한 논의를 이 병을 겪어 본 사람만 해야 하거나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니까요. 무엇보다 저는 우리의 논의 주제를 섭식장애에만 한정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사회참여
#비영리/활동가
Pick
‘임팩트’도 코딩할 수 있을까?
원하든, 원하지 않든 기술은 이미 우리 삶 속에 깊이 침투했습니다. 앞으로의 쟁점은 ‘기술을 어떻게 쓸 것이냐?’고 이를 가능케 하기 위한 기술 문해력, 소통방식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기술/과학
#비영리/활동가
#커뮤니티
Pick
소유하지 않아도 존재할 수 있도록, 주택협동조합
희미해진 연대의 감각을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과 ‘함께주택 2호: 무지개집’의 사례를 통해 되새김질 해보자. 주택협동조합이 제시하는 구조가 도대체 무엇인지, 그 구조를 통해 무엇을 이루고자 하는지 알기 위해서 말이다.
#도시/공간
#비영리/활동가
Next